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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크레인 인형뽑기[카카오 기출] (스택)
    Algorithm/예제 2021. 3. 26. 23:06

    문제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력예제 1
    [[0,0,0,0,0],[0,0,1,0,3],[0,2,5,0,1],[4,2,4,4,2],[3,5,1,3,1]] //board 배열
    [1,5,3,5,1,2,1,4] //moves 배열

     

    출력예제 1
    4

     

    문제 해석

    board 배열은 문제의 첫 번째 이미지를 숫자를 사용하여 나타낸 것이다. 즉, 이미지에서 사용된 인형뽑기 기계 형태로 재배열하면 다음과 같다.

    0, 0, 0, 0, 0

    0, 0, 1, 0, 3

    0, 2, 5, 0, 1

    4, 2, 4, 4, 2

    3, 5, 1, 3, 1

     

     

    moves는 인형을 뽑을 위치를 저장한 배열이다. 즉, 1번 위치, 5번 위치, 3번 위치...로 인형을 뽑는다. 인형을 차례로 뽑아 스택 배열에 저장했을 때, 같은 인형이 연속으로 들어가 사라지는 인형들의 개수를 구한다. 문제 예시에서는 4가 정답인데, 같은 인형이 만나는 경우가 2회이기 때문이다.

     

    문제 접근

    1) 인형을 뽑아 저장할 배열을 선언한다. 이 배열은 스택 용도로 사용된다.

    2) moves 배열을 순회한다. 1회 순회는 인형뽑기 1회를 의미한다.

    3) moves 배열 순회 안에서 board 배열을 순회한다. board 배열 순회는 열, moves 배열 순회는 인형의 위치이므로 행으로 접근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board[board 순회 인덱스][moves에서 가져온 위치정보]"로 각 위치에 접근한다.

    4) 3)을 통해 접근할 위치의 값이 0이 아니라면(0은 빈칸이라는 의미. 0이 아닌 값은 곧 인형), 그 인형을 임시 변수에 저장하고 해당 위치의 값을 0으로 바꾼다(인형을 뽑은 것을 의미). 임시 변수에 저장한 값은 스택에 저장한다.

    5) 스택에 마지막으로 저장된 값이 방금 얻은 임시 변수의 값과 같다면, 즉 마지막으로 스택에 담은 인형이 방금 뽑은 인형과 같다면 스택에서 값을 pop으로 꺼내고 카운트를 2 증가시킨다(같은 인형이 한 번 만났을 때 사라지는 인형이 2개이므로). 두 값이 같지 않다면 뽑은 인형을 그대로 스택에 push한다.

     

    function solution(board, moves) {
      let answer = 0;
      const stack = [];
      for (const pos of moves) {
        for (let i = 0; i < board.length; i++) {
          if (board[i][pos - 1] !== 0) {
            const tmp = board[i][pos - 1];
            board[i][pos - 1] = 0;
            if (tmp === stack[stack.length - 1]) {
              stack.pop();
              answer += 2;
            } else {
              stack.push(tmp);
            }
            break;
          }
        }
      }
      return answer;
    }
    
    const b = [
      [0, 0, 0, 0, 0],
      [0, 0, 1, 0, 3],
      [0, 2, 5, 0, 1],
      [4, 2, 4, 4, 2],
      [3, 5, 1, 3, 1]
    ];
    const m = [1, 5, 3, 5, 1, 2, 1, 4];
    
    console.log(solution(b, m));

     

    출처

    자바스크립트 알고리즘 문제풀이(인프런) 6-3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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