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이것이 자바다 확인문제 (6장 클래스)
    JAVA 2018. 11. 11. 23:56

    1. 객체와 클래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1)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청사진)와 같은 것이다.

    2) new 연산자로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함으로써 객체가 생성된다.

    3) 하나의 클래스로 하나의 객체만 생성할 수 있다.

    4)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이다.


    답: 3)


    p.191

    하나의 클래스로부터 여러 개의 인스턴스를 만들 수 있다.




    2. 클래스의 구성 멤버가 아닌 것은 무엇입니까?

    1) 필드(field)

    2) 생성자(constructor)

    3) 메소드(method)

    4) 로컬 변수(local variable)


    답: 4)


    p.191

    클래스의 구성 멤버: 필드, 생성자, 메소드

    p.199

    로컬 변수: 생성자와 메소드 중괄호 블록 내부에 선언된 변수




    3. 필드, 생성자, 메소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1) 필드는 객체의 데이터를 저장한다.

    2) 생성자는 객체의 초기화를 담당하낟.

    3) 메소드는 객체의 동작 부분으로, 실행 코드를 가지고 있는 블록이다.

    4) 클래스는 반드시 필드와 메소드를 가져야 한다.


    답: 4)

    p.197

    클래스의 구성 멤버들은 생략되거나 복수 개가 작성될 수 있다.




    4. 필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1) 필드는 메소드에서 사용할 수 있다.

    2) 인스턴스 필드 초기화는 생성자에서 할 수 있다.

    3) 필드는 반드시 생성자 선언 전에 선언되어야 한다.

    4) 필드는 초기값을 주지 않더라고 기본값으로 자동 초기화된다.


    답: 3)


    p.198

    필드 선언은 클래스 중괄호 {} 블록 어디서든 존재할 수 있다. 생성자 선언과 메소드 선언의 앞과 뒤 어떤 곳에서도 필드 선언이 가능하다.





    5. 생성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1) 객체를 생성하려면 생성자 호출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2) 생성자는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기 위해 this()를 사용할 수 있다.

    3) 생성자가 선언되지 않으면 컴파일러가 기본 생성자를 추가한다.

    4) 외부에서 객체를 생성할 수 없도록 생성자에 private 접근 제한자를 붙일 수 있다.


    답: 1)


    p.203

    생성자를 실행지키지 않고는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들 수 없다.

    만약 생성자가 성공적으로 실행되지 않고 예외(에러)가 발생했다면 객체는 생성되지 않는다.




    6. 메소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1) 리턴값이 없는 메소드는 리턴 타입을 void로 해야 한다.

    2) 리턴 타입이 있는 메소드는 리턴값을 지정하기 위해 반드시 return문이 있어야 한다.

    3) 매개값의 수를 모를 경우 "..."를 이용해서 매개 변수를 선언할 수 있다.

    4) 메소드의 이름은 중복해서 선언할 수 없다.


    답: 4)


    p.230

    메소드 오버로딩: 클래스 내에 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여러 개 선언하는 것


    p.219

    메소드의 매개 변수를 "..."를 사용해서 선언하게 되면, 메소드 호출 시 넘겨준 값의 수에 따라 자동으로 배열이 생성되고 매개값으로 사용된다.





    7. 메소드 오버로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1) 동일한 이름의 메소드를 여러 개 선언하는 것을 말한다.

    2) 반드시 리턴 타입이 달라야 한다.

    3) 매개 변수의 타입, 수 순서를 다르게 선언해야 한다.

    4) 매개값의 타입 및 수에 따라 호출될 메소드가 선택된다.


    답: 2)


    p.230

    메소드 오버로딩의 조건: 매개 변수의 타입, 개수, 순서 중 하나가 달라야 한다. (리턴 타입은 무관)




    8. 인스턴스 멤버와 정적 멤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1) 정적 멤버는 static으로 선언된 필드와 메소드를 말한다.

    2) 인스턴스 필드는 생성자 및 정적 블록에서 초기화될 수 있다.

    3) 정적 필드와 정적 메소드는 객체 생성 없이 클래스를 통해 접근할 수 있다.

    4) 인스턴스 필드와 메소드는 객체를 생성하고 사용해야 한다.


    답: 2)


    p.240

    객체가 없어도 실행된다는 특징 때문에 정적 메소드와 정적 블록 내부에 인스턴스 필드나 인스턴스 메소드를 사용할 수 없다. 또한 this 키워드도 사용이 불가능하다.





    9. final 필드와 상수(static fina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1) final 필드와 상수는 초기값이 저장되면 값을 변경할 수 없다.

    2) final 필드와 상수는 생성자에서 초기화될 수 있다.

    3) 상수의 이름은 대문자로 작성하는 것이 관례이다.

    4) 상수는 객체 생성 없이 클래스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답: 2)


    p.246

    final 필드는 객체마다 저장되고, 생성자의 매개값을 통해서 여러 가지 값을 가질 수 있다.

    static final 필드는 객체마다 저장되지 않고, 클래스에만 포함된다. 그리고 한 번 초기값이 저장되면 변경할 수 없다.




    10. 패키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1) 패키지는 클래스들을 그룹화시키는 기능을 한다.

    2) 클래스가 패키지에 소속되려면 패키지 선언을 반드시 해야 한다.

    3) import문은 다른 패키지의 클래스를 사용할 때 필요하다.

    4) mycompany 패키지에 소속된 클래스는 yourcompany에 옮겨 놓아도 동작한다.


    답: 4)


    p.248

    클래스만 따로 복사해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면 클래스는 사용할 수 없다.




    11. 접근 제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1) 접근 제한자는 클래스, 필드, 생성자, 메소드의 사용을 제한단다.

    2) public 접근 제한은 아무런 제한 없이 해당 요소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3) default 접근 제한은 해당 클래스 내부에서만 사용을 허가한다.

    4) 외부에서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려면 private 접근 제한을 해야 한다.


    답: 3)


    p.257

    default 접근 제한자는 같은 패키지에 소속된 클래스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멤버를 만든다.




    12. 다음 클래스에서 해당 멤버가 필드, 생성자, 메소드 중 어떤 것인지 빈칸을 채우세요.

    1
    2
    3
    4
    5
    6
    7
    public class Member {
        private String name; // -------------------------------------(  (1)  )  
     
        public Member(String name) { } // ---------------------------(  (2)  )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 // ---------------------(  (3)  )
    }
    cs


    답:

    (1) 필드 (2) 생성자 (3) 메소드




    13. 현실 세계의 회원을 Member 클래스로 모델링하려고 합니다. 회원의 데이터로는 이름, 아이디, 패스워드, 나이가 있습니다. 이 데이터들을 가지는 Member 클래스를 선언해보세요.

     데이터 이름

     필드 이름 

     타입 

     이름 

     name 

     문자열 

     아이디

     id

     문자열 

     패스워드

     password

     문자열 

     나이

     age

     정수 


    답:

    1
    2
    3
    4
    5
    6
    public class Member {
        String name;
        String id;
        String password;
        int age;
    }
    cs




    14. 위에서 작성한 Member 클래스에 생성자를 추가하려고 합니다. 다음과 같이 Member 객체를 생성할 때 name 필드와 id 필드를 외부에서 받은 값으로 초기화하려면 생성자를 어떻게 선언해야 합니까?


    Member user1 = new Member("홍길동", "hong");

    Member user2 = new Member("강자바", "java");


    답:

    1
    2
    3
    4
    5
    6
    7
    8
    9
    10
    11
    public class Member {
        String name;
        String id;
        String password;
        int age;
        
        Member(String name, String id) {
            this.name = name;
            this.id = id;
        }
    }
    cs




    15. MemberService 클래스에 login() 메소드와 logout() 메소드를 선언하려고 합니다. login() 메소드를 호출할 때에는 매개값으로 id와 password를 제공하고, logout() 메소드는 id만 매개값으로 제공합니다. MemberService 클래스와 login(), logout() 메소드를 선언해보세요.

    1) login() 메소드는 매개값 id가 "hong", 매개값 password가 "12345"일 경우에만 true로 리턴하고 그 이외의 값일 경우에는 false를 리턴하도록 하세요.

    2) logout() 메소드의 내용은 "로그아웃 되었습니다."가 출력되도록 하세요.

     리턴 타입

     메소드 이름

     매개 변수(타입)

     boolean

     login

     id(String), password(String)

     void

     logout

     id(String)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public class MemberService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
            boolean result = memberService.login("hong""12345");
            if(result) {
                System.out.println("로그인 되었습니다.");
                memberService.logout("hong");
            } else {
                System.out.println("id 또는 password가 올바르지 않습니다.");
            }
        }
    }
    // 실행 결과
    // 로그인 되었습니다.
    // 로그인 되었습니다.
    cs



    답:

    1
    2
    3
    4
    5
    6
    7
    8
    9
    10
    11
    12
    public class MemberService {
        boolean login(String id, String password) {
            if("hong".equals(id) && "12345".equals(password))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void logout(String id) {
            System.out.println("로그아웃 되었습니다.");
        }
    }
    cs





    16. PrinterExample 클래스에서 Printer 객체를 생성하고 println() 메소드를 호출해서 매개값을 콘솔에 출력하려고 합니다. println() 메소드의 매개값으로는 int, boolean, double, String 값을 줄 수 있습니다. Printer 클래스에서 println() 메소드를 선언해보세요.

    1
    2
    3
    4
    5
    6
    7
    8
    9
    public class Printer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inter printer = new Printer();
            printer.println(10);
            printer.println(true);
            printer.println(5.7);
            printer.println("홍길동");
        }
    }
    cs



    답: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public class Printer {
        void println(int x) {
            System.out.println(x);
        }
        void println(boolean x) {
            System.out.println(x);
        }
        void println(double x) {
            System.out.println(x);
        }
        void println(String x) {
            System.out.println(x);
        }
    }
    cs





    17. 16번 문제에서는 Printer 객체를 생성하고 println() 메소드를 생성했습니다. Printer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 PrinterExample 클래스에서 다음과 같이 호출하려면 Printer 클래스를 어떻게 수정하면 될까요?

    1
    2
    3
    4
    5
    6
    7
    8
    public class Printer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inter.println(10);
            printer.println(true);
            printer.println(5.7);
            printer.println("홍길동");
        }
    }
    cs



    답: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public class Printer {
        static void println(int x) {
            System.out.println(x);
        }
        static void println(boolean x) {
            System.out.println(x);
        }
        static void println(double x) {
            System.out.println(x);
        }
        static void println(String x) {
            System.out.println(x);
        }
    }

    cs





    18. ShopService 객체를 싱글톤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ShopServiceExample 클래스에서 ShopService의 getInstance() 메소드로 싱글톤을 얻을 수 있도록 ShopService 클래스를 작성해보세요.

    1
    2
    3
    4
    5
    6
    7
    8
    9
    10
    11
    12
    public class ShopService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hopService obj1 = ShopService.getInstance();
            ShopService obj2 = ShopService.getInstance();
     
            if(obj1 == obj2) {
                System.out.println("같은 ShopService 객체 입니다.");
            } else {
                System.out.println("다른 ShopService 객체 입니다.");
            }
        }
    }
    cs


    답:

    1
    2
    3
    4
    5
    6
    7
    8
    9
    public class ShopService {
        private static ShopService shopService = new ShopService();
        
        private ShopService(){}
     
        static ShopService getInstance() {
            return shopService;
        }
    }
    cs





    19. 은행 계좌 객체인 Account 객체는 잔고(balance) 필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balance 필드는 음수값이 될 수 없고, 최대 백만 원까지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 balance 필드를 마음대로 변경하지 못하도록 하고, 0 <= balance <= 1,000,000 범위의 값만 가질 수 있도록 Account 클래스를 작성해보세요.

    1) Setter와 Getter를 이용하세요.

    2) 0과 1,000,000은 MIN_BALANCE와 MAX_BALANCE 상수를 선언해서 이용하세요.

    3) Setter의 매개값이 음수이거나 백만 원을 초과하면 현재 balance 값을 유지하세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public class Account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ccount account = new Account();
            
            account.setBalance(10000);
            System.out.println("현재 잔고: " + account.getBalance());
     
            account.setBalance(-100);
            System.out.println("현재 잔고: " + account.getBalance());
     
            account.setBalance(2000000);
            System.out.println("현재 잔고: " + account.getBalance());
     
            account.setBalance(300000);
            System.out.println("현재 잔고: " + account.getBalance());
        }
    }
    cs

    실행결과

    현재 잔고: 10000

    현재 잔고: 10000

    현재 잔고: 10000

    현재 잔고: 300000



    답: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public class Account {
        static final int MIN_BALANCE = 0;
        static final int MAX_BALANCE = 1000000;
     
        private in balance = 0;
     
        public void setBalance(int balance) {
            if(balance >= MIN_BALANCE && balance <= MAX_BALANCE) {
                this.balance = balance;
            }
        }
     
        public getBalance() {
            return this.balance;
        }
    }
    cs





    20. 다음은 키보드로부터 계좌 정보를 입력받아서, 계좌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실행 결과를 보고, 알맞게 BankApplication 클래스의 메소드를 작성해보세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public class Account {
        private String ano;
        private String owner;
        private int balance;
     
        public Account(String ano, String owner, int balance) {
            this.ano = ano;
            this.owner = owner;
            this.balance = balance;
        }
     
        public String getAno() { return ano; }
        public void setAno(String ano) { this.ano = ano; }
        public String getOwner() { return owner; }
        public void setOwner(String owner) { this.owner = owner; }
        public int getBalance() { return balance; }
        public void setBalance(int balance) { this.balance = balance; }
    }
    cs


    답: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BankApplication {
        private static Account[] accountArray = new Account[100];
        private static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oolean run = true;
            while(run)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1.계좌생성 | 2.계좌목록 |3. 예금 | 4. 출금 | 5.종료");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선택> ");
     
                int selectNo = scanner.nextInt();
     
                if(selectNo == 1) {
                    createAccount();
                } else if(selectNo == 2) {
                    accountList();
                } else if(selectNo == 3) {
                    deposit();
                } else if(selectNo == 4) {
                    withdraw();
                } else if(selectNo == 5) {
                    run = false;
                }
            }
            System.out.println("프로그램 종료");
        }
     
        //계좌생성하기
        private static void createAccount()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계좌생성");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계좌번호: ");
            String ano = scanner.next();
     
            System.out.print("계좌주: ");
            String owner = scanner.next();
     
            System.out.print("초기입금액: ");
            int balance = scanner.nextInt();
     
            Account account = new Account(ano, owner, balance);
            
            for(int i = 0; i < accountArray.length; i++) {
                if(accountArray[i] == null) {
                    accountArray[i] = account;
                    System.out.println("결과: 계좌가 생성되었습니다.");
                    break;
                }
            }        
        }
     
        //계좌목록보기
        private static void accountList()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계좌목록");
            System.out.println("---------------");
     
            for(int i = 0; i < accountArray.length; i++) {
                if(accountArray[i] == nullbreak;
                System.out.println(accountArray[i].getAno() + "\t" 
                        + accountArray[i].getOwner() + "\t" + accountArray[i].getBalance());
            }
        }
     
        //예금하기
        private static void deposit()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예금");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계좌번호: ");
            String ano = scanner.next();
     
            System.out.print("예금액: ");
            int balance = scanner.nextInt();    
     
            Account account = findAccount(ano);
     
            if(account == null) {
                System.out.println("결과: 계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return;
            }
            
            account.setBalance(account.getBalance() + balance);
            System.out.println("결과: 예금이 성공되었습니다.");    
        }
     
        //출금하기
        private static void withdraw()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출금");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계좌번호: ");
            String ano = scanner.next();
     
            System.out.print("출금액: ");
            int balance = scanner.nextInt();    
     
            Account account = findAccount(ano);
     
            if(account == null) {
                System.out.println("결과: 계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return;
            }
     
            if(account.getBalance() < balance) {
                System.out.println("예금액보다 많은 금액을 출금할 수 없습니다.");
                return;
            }
     
            account.setBalance(account.getBalance() - balance);
            System.out.println("결과: 출금이 성공되었습니다.");    
            
        }
     
        //Account 배열에서 ano와 동일한 Account 객체 찾기
        private static Account findAccount(String ano) {
            Account account = null;
            for(int i = 0; i < accountArray.length; i++) {
                if(accountArray[i] != null) {
                    if(accountArray[i].getAno().equals(ano)) {
                        account = accountArray[i];
                        break;
                    }
                }
            }
            return account;
        }
    }
    cs


Designed by Tistory.